이명박 대통령의 현대건설 입사동기인 이상백 전 미국 벡텔 부사장이 이 대통령의 현대건설 신화와 관련, "현대건설에 '이명박 신화'는 없었다"고 주장, 미묘한 파장이 일고있다. 이 전 부사장은 이 대통령과 입사 동기로 일해오다, 입사 10년만에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의 최대건설사인 벡텔의 부사장을 역임했었다.
18일 발간된 <신동아> 7월호에 따르면, 이 전 부사장은 <신동아>와의 인터뷰에서 이 대통령이 중소기업이던 현대건설을 대기업으로 키웠다는 주장과 관련, "나는 생각이 좀 다르데 현대건설에 '이명박 신화'는 없었다"며 "이 대통령이나 내가 입사할 때 이미 현대건설은 국내 5대 건설사였다"고 말했다.
그는 "현대건설의 성장은 사주인 정주영 회장의 덕으로 봐야한다"며 "모든 아이디어, 전략, 결단은 정 회장에게서 나왔다"고 말했다. 그는 "오너가 모든 걸 결정하는 것은 전세계 기업이 마찬가지다. 그 외의 사람은 스태프에 불과하다"며 "정 회장이 현대건설의 리더십 그 자체였고 이 대통령은 스태프 중의 수장이었다고 할 수 있다"고 덧붙였다.
그는 이 대통령의 '셀러리맨 신화' 이미지를 만들어낸 TV드라마 <야망의 세월>에 대해서도 "현대건설 출신자들 사이에서 그 드라마에 대해 이러저러한 말이 나왔다"며 "아까 말했듯이 현대의 임원들은 일종의 '정주영 복제인'이다. 주역은 정 회장"이라고 일축했다.
그는 이 대통령이 현대건설 대표이사로 재직중(1977~88년)이던 지난 1980~85년 사이 추진했다가 1조7백3억원의 돈을 받지 못한 이라크 수주 공사에 대해서도 "미수금이 발생한 실질적 원인은 계약주체인 갑과 을 외에는 아무도 상세히 알 수가 없다"면서도 "이라크 공사를 직접 추진한 현대건설 사장도 일정 정도 책임이 있다고 본다. 이라크 정세불안에 대한 위험분석을 너무 낙관적으로 한 것 아니냐는 거다"라고 지적했다.
그는 또 "이라크 공사는 당시 현대건설이 시행한 최대 프로젝트였다. 그런 사업에서 대금을 못 받게됐으니 상당한 타격을 받았다고 봐야한다"며 "건설회사 사장의 제1의 임무는 기성금(사업 진척상황에 따라 일정 기간마다 지급받는 공사비)을 제때 받아내는 일이다. 기성금이 안들어오면 직원 급료 못 주고, 이자 못 내고, 한마디로 안 돌아 스톱(부도)하는 것"이라고 이라크 미수금이 현대건설 부도의 한 원인이었음을 지적했다.
실제로 '2000년 현대건설 회계감사 보고서'에 따르면, 현대건설은 부도가 난 2000년 2조9천8백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봤으며 이같은 대규모 손실의 주요원인은 이라크 장기 미회수 공사대금 1조7백3억원이라고 적시돼 있다.
그는 또 "이명박 대통령은 현대건설 재직 시절, 사장이 되기 전 까지는 관리, 재정 파트에서 일했다. 당시 현대건설의 인사 스타일은 여러 부서를 두루 거치도록 하기보다는 특정 파트에서 쭉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었다. 이 대통령은 토목을 모른다"며 "한반도 대운하는 전 국토가 영향을 받는 토목사업이다. 내 전문분야여서 대운하 사업 내용을 관심있게 살펴본 바 있는데 '해서는 안되는 사업'이다. 재앙이 될 것"이라고 단언했다. 그는 "운하는 한마디로 뱃길을 여는 것"이라며 "수에즈 운하나 파나마 운하처럼 이동거리 단축효과가 있어야 하는데, 한반도 대운하에선 그런 것을 기대할 수 없다"고 일축했다.
http://www.viewsnnews.com/article/view.jsp?seq=3634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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